시장 성장 속 국내 1대뿐해상풍력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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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성장 속 국내 1대뿐해상풍력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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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성장 속 국내 1대뿐해상풍력 건설 가속도 기대한국전력과 현대건설이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해상풍력터빈설치선(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s·WTIV)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 해상풍력설치선은 전 세계적으로 유럽과 중국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향후 해상풍력 시장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지만 국내에는 해상풍력설치선이 단 한 척밖에 없어 외산에 대한 종속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전과 현대건설이 추가로 해상풍력설치선을 확보하면 국내 해상풍력 건설이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해상풍력설치선은 배 위에 크레인을 결합해 터빈, 블레이드 등의 기자재를 바다로 운반해 설치하는 역할을 한다.2일 풍력 업계에 따르면 한전과 현대건설은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조선사들과 해상풍력설치선 건조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현재 해상풍력터빈설치선 투자 사업을 내부 검토중에 있다"며 "사전 조사 단계로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설치선 경험이 있는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각사의 건조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현대프론티어호가 2023년 6월 13일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출항하고 있다. 현대건설자회사인 현대스틸산업을 통해 한 척의 설치선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건설도 한화오션과 추가 발주를 논의하고 있으며 최종 의사결정을 앞두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수천억 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정부 정책, 시장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며 투자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설치선은 규모에 따라 5000억~7000억원의 건조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한전과 현대건설이 해상풍력터빈설치선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국내 해상풍력발전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설치선은 단 한 척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 건설 비용이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착공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해상풍력 건설 사업자인 현대스틸산업은 국내 유일의 해상풍력설치선인 현대프론티어호를 운영하고 있다. HSG성동조선이 건조한 현대프론티어호는 정부지원금 116억원을 포함해 총 1300억원이 투입됐으며 2023년 6월 첫 출항에 나섰다. 시장 성장 속 국내 1대뿐해상풍력 건설 가속도 기대한국전력과 현대건설이 해상풍력발전소 건설에 필요한 해상풍력터빈설치선(Wind Turbine Installation Vessels·WTIV)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 해상풍력설치선은 전 세계적으로 유럽과 중국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향후 해상풍력 시장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지만 국내에는 해상풍력설치선이 단 한 척밖에 없어 외산에 대한 종속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전과 현대건설이 추가로 해상풍력설치선을 확보하면 국내 해상풍력 건설이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해상풍력설치선은 배 위에 크레인을 결합해 터빈, 블레이드 등의 기자재를 바다로 운반해 설치하는 역할을 한다.2일 풍력 업계에 따르면 한전과 현대건설은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조선사들과 해상풍력설치선 건조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현재 해상풍력터빈설치선 투자 사업을 내부 검토중에 있다"며 "사전 조사 단계로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설치선 경험이 있는 국내 조선사를 대상으로 각사의 건조 현황 등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현대프론티어호가 2023년 6월 13일 경남 통영 앞바다에서 출항하고 있다. 현대건설자회사인 현대스틸산업을 통해 한 척의 설치선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건설도 한화오션과 추가 발주를 논의하고 있으며 최종 의사결정을 앞두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수천억 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정부 정책, 시장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며 투자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상풍력설치선은 규모에 따라 5000억~7000억원의 건조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한전과 현대건설이 해상풍력터빈설치선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국내 해상풍력발전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설치선은 단 한 척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 건설 비용이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착공에도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해상풍력 건설 사업자인 현대스틸산업은 국내 유일의 해상풍력설치선인 현대프론티어호를 운영하고 있다. HSG성동조선이 건조한 현대프론티어호는 정부지원금 116억원을 포함해 총 1300억원이 투입됐으며 2023년 6월 첫 출항에 나섰다. 그동안 한림해상풍력, 전남해상풍력1단지 프로젝트에 사용됐다. 이 설치선은 수심 60m 이내에서 최대 10메가와트(㎿) 규모의 풍력터빈까지만 설치가 가능하다. 반면 최근 해상풍력터빈이 14㎿급 이상으로 대형화하는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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