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수도원 - 이단결의사항

이단게시판

대한수도원 - 이단결의사항

자연천사 0 14502

단체명     대한수도원
대표자     전진(사망) 
전화번호   033-452-2594

소재지    강원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707-6
 
1) 조직 : 기성교회와 동일
2) 교당(교회)수 : 전국에 300여 제단이 있음
3) 교역자및 신도 수 : 전국 2만여 명 
 

1) 창교자와 창교과정
  1938년 10월 24일 철원군 동송면 장흥리교회 박경룡목사등 기도 동지들이 비밀기도를 결사하고 조선수도원을 설립, 초대원장으로는 일본에서 귀국한 유재헌 목사가 취임하였다. 유재헌 목사가 원산중앙교회 부흥회를 인도할 때 당시 부친이 루씨여자신학교 교목으로 있었고, 원산중앙교회 전도사로 있던 전진 전도사가 유목사의 권유를 받고 1946년 5월 12일 조선기도원 책임자로 부임해 오다가 전진 원장의 사망 후 전진원장의 아들인 최조영 목사가 1973년부터 대표로 있다.

주요교리와 활동상황

1) 주요 교리와 주장
  성경해석은 기성교회와 동일하다. 다만 매년 1월 첫주 3박 4일, 둘째주 월요일부터 실시하는 4박 5일, 8월 광복절의 3박 4일, 그리고 추수감사절집회에서는 사랑의 공동체를 확인하는 ‘성령춤’을 춘다.

2) 활동상황
  주요신앙의례(공부, 학습포함) : 매월 2회 실시하는 집회시 밤 11시 30분이 되면 ‘구국철야 기도회’라고 이름 붙여진 순서가 진행 된다. 그리고 2부 순서에는 대표자인 최조영 목사의 기도와 말씀이 주어진 후 ‘성령춤’이 시작된다. 흰 저고리에 검은 치마를 차려입은 제단지기 여성들이 전도자의 뒤를 따라 실내를 빙빙 돌게 되고, 380여 평의 넓은 강당은 의자대신 마루를 깔았고 집회에 참석한 일반 교인들은 모두 넓게 흩어져서 ‘성령춤’을 추는 의식에 맞춰 손뼉을 치며 노래를 부룬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주여!’라고 큰 소리로 부르짖으면서 두 손을 높이 들고 흔들면서 끝이 난다.
  위의 성령춤은 전진원장이 전도사 시절, 루씨 여자신학원 교수였던 백남주가 운영하던 원산 신학산에서 배운것으로 이는 백남주의 제자였던 김백문이 전수받아 이스라엘 수도원에서 성탄절 축하 행사의 하나로 행하던 것이다.

기타사항
  과거 신비주의적인 기도원운동의 효시로서 한국 기도원의 은사집회의 모태격이 되었다. 지금도 치유를 목적으로 이곳을 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현재는 기독교대한감리회 소속으로 이렇다할 문제점은 드러나고 있지 않다. 
 
자료출처 : 현대종교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