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오션 전략

담임목사 독서보고서

블루 오션 전략

담임목사 0 2795 0
제1장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제2장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제3장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제4장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제5장 비고객을 찾아라
제6장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제7장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제8장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결론: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최근 기업과 경영인들이 가장 많이 읽는 베스트셀러가 [블루 오션 전략]이다. [블루 오션]이란 경쟁없는 시장공간을 창출하여, 경쟁을 의미없게 만드는 성공전략이다.

 이 책의 저자는 두 사람이다. 먼저 저자 김위찬 교수는 보스턴컨설팅 그룹,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전략 및 국제경영 담당 석좌교수이며, 유럽연합 (EU)의 자문위원이다. 르네 마보안 교수과 함께,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파이낸셜 타임즈 등에 기고해왔으며,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게재 논문은 50만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또 다른 저자 [르네 마보안]은 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교수이고,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다. 김위찬 교수와 함께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파이낸셜 타임즈 등에 기고해왔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략가 50인에 선정되었다.

  경쟁을 멈추고 성공하는 방법
 산업화 이래로, 기업들은 끊임없이 경쟁에 임해왔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싸우고 있고, 차별화를 위해 투쟁하며, 경쟁우위를 위해서 서로 머리를 싸매고 있다.
 
  레드 오션 안에서, 성공을 위해 서로 치고박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 레드 오션에서는 산업간 경계가 분명하고, 제한적이다. 가격은 점점 경쟁사보다 낮추어야 하고 게임의 법칙은 뻔하다. 시장공간은 넘치는 경쟁자들로 인해 점점 발디딜 틈이 없어지고, 이윤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어둡다.

 그런데 저자들은  블루 오션 전략에서, 기업들이 전혀 경쟁자가 없을 때를 가정하고 성장전망을 머리에 그린다.  전략적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들에 대하여 새로운 방법론을 제안한다. 기존에 알려진 것들에 대한 모든 고정관념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경쟁을 멈추고 성공하는 방법론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경쟁에 대해 벤치마킹하는 대신에 그들 자신의 법칙을 세우고, 경쟁없는 시장공간인 블루 오션을 정의하였다. 전략적 사고를 바꾸고 구조적 접근법을 사용함으로써, 기업들이 어떻게 거대이윤 및 성장의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시장공간인 블루 오션에 가닿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레드오션에서는 고객들이 동종 산업 안에서 타 경쟁자들과의 사이에서
어떻게 선택을 하느냐에 대해서만 질문한다. 그렇지만 블루오션을 창출한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의사 결정하는데 산업간 경계를 넘어서까지 바라본다는 사실을 이해하였다. 레드 오션에서 기업은 소비자들을 나누어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들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작은 시장을 창출할 뿐이다.
그러나, 블루 오션을 창출하는 기업들은 거대 수요 및, 거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소비자들로부터 찾아낸다.
 
 저자들은 100년이상 지속된 30여 분야의 산업에서 150여 건의 전략적 이동(Strategic Move)을 연구하였다. 포드 자동차의 모델T부터 애플의 iPod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가진 한 가지 공통점인, 전략적 이동을 발견하였다.

 예 / ①텍사스에 기반을 둔 여성건강센터, 커브스(Curves)는 공급과잉의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6000개 이상의 지사, 2백만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였으며, 총매출액은 10억 달러를 넘어섰다.
      ② 20년이 채 안된 기간 동안 [시르크 드 솔레이여]는 Ringling Bros.      and Barnum & Bailey 가 100여년동안 거둔 총수입 만큼이나 성장했다..
      ③ 호주 카셀라 와인(Casella Wines) 가운데 [옐로우 테일]이라는
      브랜드는 경쟁이 치열한 미국의 수입 와인 시장에서 겨우 2년만에
      1위를 석권했다.

  이 기업들은 나름대로의 블루 오션을 창출하여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경쟁없는 시장공간을 창조하였다는 것이다.
 그들이 활용했던 전략은, 어떤 산업군에서든지, 지금 막 창업한 기업이나, 포춘 선정 100위 안에 드는 기업이나 평등하게, 모든 기업에서 블루 오션
전략에 있는 대로의 도구와 법칙을 따르면 실행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효율적인 블루 오션 전략을 최대 이익와 최소 리스크로서 창출하고 실행시키기 위하여 입증된 원칙들을 제공한다.

 블루 오션을 창출하기 위해 밟아야 할 4단계
 (레드 오션을 피하기 위한 ERIC법칙)

1) 제거 요인(Eliminate) : 어떤 산업에서 당연시되는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주목성이 낮고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는 요소
 카셀라 와인은 대부분의 다른 와인들이, 소비자들을 주눅들게 하는 두 가지 요소인 보관년수와 탄닌의 질을 크게 선전해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카셀라는 차별화된 질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하였다.

2) 감소요인(Reduce) :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과도하게 실천하는 부분에
  대한 실수를 피하기 위해 산업의 수준을 끌어내림
 소비자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카셀라 와인은 단지 한 가지의 화이트 와인    과 한 가지의 레드 와인으로 공급을 한정했다.

 3) 증가요인(Increase) : 산업상 기준의 위쪽에 있어서 소비자가 타협 하지 않아도 될 수 있게 만드는 요인
 카셀라 와인은, 소매점 판매원들이 호주식의 아웃백 유니폼을 입고 근무하게 함으로써 다른 와인들처럼 소비자를 주눅들게 하는 대신 친근하게 느껴지게 하였다. 이처럼 옐로우 테일의 성공은 소매 판매자들의 역할을 증가시켰다.

4) 창출요인(Create) ; 이전에 전혀 제공되지 않았던 산업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요소를 창조하라.
카셀라 와인은 와인 마시기의 새로운 소비자 경험, 즉 쉽게 마시기, 손쉬운 선택, 흥미와 모험의 느낌 등을 창조했다.,,,김위찬
교수는 보스턴컨설팅 그룹, 인시아드 경영대학원의 전략 및 국제경영 담당 석좌교수이며, 유럽연합 (EU)의 자문위원이다.

르네 마보안 교수는 인시아드 전략 및 경영학 교수이고,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다.

이들은 함께,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파이낸셜 타임즈 등에 기고해왔고, 그들의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게재 논문은 50만부 이상 판매되었다. 그들은 세계적인 비즈니스 전략가 50인에 선정되었다. 런던 선데이타임즈에서는 "유럽 최고의 비즈니스 전략가인 김위찬 교수와 마보안 교수는 경영자들이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커다란 도전을 제공하고 있다" 고 평가했다. 그들은 뉴욕과 프랑스의 퐁텐블로를 오고 가며 매우 바쁜 일정들을 보내고 있다.

0 Comments